메인으로 여행정보 > 축제정보
축제정보
정보명 대관령 눈꽃축제
소개

눈마을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겨울생활 이벤트를 연출하는 생활문화축제이다. 1993년 시작된 이래 매년 1월 대관령 고원에서 펼쳐진다. 한국의 지붕 마을이라고 불리는 대관령 일대에는 겨울이면 1m 이상의 많은 눈이 내려 마을이 고립되기 일쑤였으므로 이 지역 주민들은 문밖 출입을 하자면 설피를 신어야 했고 사냥을 즐겨 하였으며 마땅한 운반수단이 없어 발구를 주로 이용하여 생필품과 땔감을 운반하였다. 이와 같은 독특한 겨울생활문화를 전통문화로 계승·발전시키고 눈마을의 이미지를 국내외에 널리 알리기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

 

한국에서 최초로 개최된 한국 고유의 전통 겨울축제로, 1999년 문화관광부(지금의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한국 최고 전통의 10대 겨울문화관광축제 가운데 하나로 지정되었고, 2000년 상반기 전국 12대 문화축제로 선정되어 대표적인 겨울문화관광축제로 자리를 잡았다.

 

축제기간에는 이색적인 국제 알몸 마라톤대회와 초대형 눈조각전, 세계의 눈조각 전시 및 시연, 아마추어 눈조각 만들기 대회, 대관령 눈꽃 등반, 백일장, 무대공연 및 노래자랑 등 공연·전시 행사와 떡메치기, 전통 엿·활 만들기, 도자기 핸드페인팅, 향초두부·콩두부 만들기, 스노 래프팅·오토바이·봅슬레이, 눈썰매·얼음썰매, 눈꽃열차, 소발구, 설피(雪皮) 신고 걷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

이용문의
홈페이지 홈페이지 바로가기 www.snowfestival.net
봉황마을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